락 장르의 경우나 밴드의 경우 보컬 프로세싱이 좀 더 어려운 편입니다 흔히 기타나 베이스의 악기의 밸런스가 크기 때문에 보컬이 앞으로 튀어나오기가 더 힘들기 때문이죠 일렉기타의 굉음에 묻히기 쉽고 격렬한 연주를 하는 락 장르는 저음역부터 고음역까지 모든 대역에 악기들이 꽉꽉 차있습니다 이 중에서 중음역이 중심인 보컬은 다른 악기와 가장 충돌하기 쉽 가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다른 악기의 볼륨을 낮추면 보컬만 크게 들리고 반주는 더욱더 작게 들리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락 사운드의 생명인 박력이 사랍니다 밴드와의 일체감을 만들기 위해서는 격렬한 반주 속에서도 존재감이 느껴지는 보컬 트랙을 만들어야 합니다 우선 센터에 위치한 베이스 기타와 매칭을 합니다 베이스 기타 사운드의 중심은 400Hz입니다 하지만 락의 경..
팝에는 너무나 다양하고 많은 장르가 있지만 우선 이 포스팅에서는 랩과 발라드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랩에 적합한 보컬 EQ 설정은 무엇일까요? 곡 전체를 랩으로만 노래하는 곡도 있지만 가요에서는 곡 중간의 섹션으로 랩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가사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서라도 명확하고 듣기 편한 사운드를 만들어줘야 합니다 아무리 빠른 프레이즈라도 샤프한 보컬이 될 수 있도록 서스테인이 긴 저음역을 HPF로 커트해줍니다 그리고 속사포처럼 빨리 발음하는 랩 프레이즈의 경우 250Hz를 Q폭 2.5로 4dB 커트하면 샤프한 랩 보컬을 만들 수 있습니다 느린 템포의 경우에는 중음역을 커트할 필요는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랩 특유의 파워감을 연출하기 위해서 다이내믹 마이크를 사용한 느낌을 주는 시뮬레이션을 해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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