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추럴한 믹싱의 계열이라 해도 녹음한 그대로의 음원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내추럴하게 들려줄 수 있는 EQ 테크닉을 적용해야 합니다 표현력이 풍부한 보컬 사운드는 느린 발라드 곡의 피아노와 어쿠스틱 기타나 스트링으로 구상된 차분한 반주 속에서 풍부한 표현을 해야 하는 보컬을 보다 자연스럽게 연출하기 위한 이퀄라이징을 해야 합니다 가슴에서 울리는 소리와 숨소리가 리얼하게 들릴 수 있도록 고음 성분을 강조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 되어야 합니다 반주에 묻히기 쉬운 작은 표현까지 선명하게 들릴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가장 큰 목적입니다 우선 쉘빙 타입으로 250Hz를 Q폭 1로 3dB 정도 부스트 합니다 250Hz 아래쪽에는 보컬 부스의 울림이 굉장히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울림이 잘 들리게 되면 ..
락 장르의 경우나 밴드의 경우 보컬 프로세싱이 좀 더 어려운 편입니다 흔히 기타나 베이스의 악기의 밸런스가 크기 때문에 보컬이 앞으로 튀어나오기가 더 힘들기 때문이죠 일렉기타의 굉음에 묻히기 쉽고 격렬한 연주를 하는 락 장르는 저음역부터 고음역까지 모든 대역에 악기들이 꽉꽉 차있습니다 이 중에서 중음역이 중심인 보컬은 다른 악기와 가장 충돌하기 쉽 가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다른 악기의 볼륨을 낮추면 보컬만 크게 들리고 반주는 더욱더 작게 들리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락 사운드의 생명인 박력이 사랍니다 밴드와의 일체감을 만들기 위해서는 격렬한 반주 속에서도 존재감이 느껴지는 보컬 트랙을 만들어야 합니다 우선 센터에 위치한 베이스 기타와 매칭을 합니다 베이스 기타 사운드의 중심은 400Hz입니다 하지만 락의 경..
팝에는 너무나 다양하고 많은 장르가 있지만 우선 이 포스팅에서는 랩과 발라드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랩에 적합한 보컬 EQ 설정은 무엇일까요? 곡 전체를 랩으로만 노래하는 곡도 있지만 가요에서는 곡 중간의 섹션으로 랩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가사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서라도 명확하고 듣기 편한 사운드를 만들어줘야 합니다 아무리 빠른 프레이즈라도 샤프한 보컬이 될 수 있도록 서스테인이 긴 저음역을 HPF로 커트해줍니다 그리고 속사포처럼 빨리 발음하는 랩 프레이즈의 경우 250Hz를 Q폭 2.5로 4dB 커트하면 샤프한 랩 보컬을 만들 수 있습니다 느린 템포의 경우에는 중음역을 커트할 필요는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랩 특유의 파워감을 연출하기 위해서 다이내믹 마이크를 사용한 느낌을 주는 시뮬레이션을 해봐..
여성 보컬은 남성 보컬보다 음역이 높고 투명한 사운드가 필요합니다 음역이 높기 때문에 고음역에만 집중되기 쉽지만 여성 보컬에도 저음 성분이 존재합니다 만약 저음역의 프로세싱을 잘못하게 되면 여성 특유의 매력적인 음색을 잃어버리게 됩니다 또한 비트가 강한 화려한 곡과 발라드처럼 느린 곡은 여성 보컬의 주파수 포인트가 다 다릅니다 굵고 따뜻한 사운드가 특징적인 마이크로 녹음하면 이 특성이 여성 보컬에 굉장히 많은 영향을 줍니다 또한 마이크의 거리가 너무 가까워서 중음역대가 부각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굵고 따뜻한 사운드가 곡의 분위기에 맞으면 다행이지만 선명한 사운드를 원할 때는 처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퀄라이저로 저음역을 모두 커트하면 보컬 전체가 가벼워지기 쉽습니다 여성 보컬이라도 필요한 저음역은 남겨두고..
남성 보컬은 여성 보컬에 비해 MR 앞으로 튀어나오게 하는 것이 조금 더 까다롭습니다 오늘은 이퀄라이저를 통한 남자 보컬에 대한 일반적인 팁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우선 이퀄라이저를 사용하기 전에 녹음된 남성 보컬이 어떤 상태인지 어떤 컨디션인지 어떤 톤인지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음정이 낮은 부분과 높은 부분 성량이 커지는 부분 등도 중요합니다 곡 중의 일부분만 들어보고 전체적으로 어떤 음색을 가지고 있는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남성 보컬은 여성 보컬보다 일반적으로 1옥타브 낮게 노래를 부릅니다 주성분이 되는 음역대는 일렉기타를 비롯한 중음역대를 형성하는 반주 악기들과 충돌하기 쉬운 음역대로 매우 골치가 아픈 부분입니다 그러므로 다른 악기보다 존재감을 부각하기 어렵습니다 반주와 충돌하는 보컬 음색..
보컬 처리를 할 경우 가장 먼저 만지고 손보는 것이 바로 이퀄라이저입니다 이퀄라이저는 특정 주파수를 올리고 내리면서 음색을 변화 시크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라이브 현장에서는 그래픽 타입을 주로 사용하지만 레코딩 스튜디오에서는 파라메트릭 타입을 쓰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파라메트릭 타입은 조작하는 주파수를 선택할 수 있으므로 섬세한 처리가 가능합니다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프리퀀시로 주파수 게인으로 증폭량 Q로 증폭할 대역폭을 결정해주면 됩니다 Q가 넓으면 프리퀀시로 선택한 주파수의 주변까지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또한 여러 군데의 주파수를 EQ로 수정하면 위상이 나빠져서 흐릿한 사운드로 변하기 쉽습니다 EQ를 사용할 때는 그런 점을 감안해서 원음과 비교하면서 신중하게 조작해야합니다 그래프를 사용하면 보..
코러스는 마이크 1대로 여러명의 코러스를 동시하는 녹음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흔히 코러스의 경우 요즘은 많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부분 1명씩 따로 녹음하여 합치는 경우가 많은데 여러명이서 하나의 마이크를 써 한번에 부르는 경우는 또 다른 공간감과 음색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 외국에서는 많이 사용합니다 보컬 녹음의 일종인 코러스 녹음에서 솔로와 가장 크게 다른 점은 모니터방법입니다 사람 수가 많아질 수록 자신의 목소리를 정확하게 모니터링하는 것이 힘들어집니다 큐박스의 채널이 여유가 있다면 각자의 코러스를 트랙별로 나눠서 단독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지만 헤드폰만으로는 모니터하기 힘든 사람도 있습니다 화음을 넣을 경우에는 음정이 정확해야 하기 때문에 마이크를 통한 소리만으로 모니터링을 정확하게 ..
세팅을 모두 마치고 보컬녹음을 시작하기 전에 곡 전체를 원 테이크로 녹음하는 것이 좋은지 부분적으로 음정과 리듬을 체크하면서 녹음하는 것이 좋은지 고민될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1절만이라도 원 테이크로 녹음이 끝난다면 다행이지만 보컬 녹음은 그런 경우가 흔치 않습니다 또한 간단하게 성공하기 힘들것입니다 리허설때는 부를 수 없었던 프레이즈도 긴 장 때문에 잘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우선 체크를 할 겸 1절만이라도 원 테이크로 테스트 녹음을 해봐야합니다 보컬리스트는 A파트와 후렴에서 자기 목소리가 잘 들리는지 모니터의 밸런스를 잘 확인해보고 곡 전체의 림들과 음정을 잡을 수 있는지 체크해야합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것은 목의 컨디션을 살피는 것입니다 스튜디오는 건조한 경우가 굉장히 많기 때문에 목 상태..
리코딩 스튜디오에는 방음된 부스에서 고가의 마이크와 마이크 프리앰프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보컬 녹음에는 가장 좋은 환경입니다 하지만 시간 단위로 사용요금이 계산되므로 항상 시간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그리고 컨디션 의좋고 나쁨과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하는 목소리를 생각하면 최적의 보컬 트랙을 녹음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그러므로 DAW를 사용해서 여유 있게 홈 리코딩을 하는 사람이 늘어나는 것도 이해하 갑니다 그러나 홈 리코딩의 경우 노이즈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장 큰 골칫거리가 방안의 잔향입니다 일상생활에서는 별로 신경 쓸 일이 없는 잔향이지만 커튼과 가구의 위치를 바꾸는 것만으로도 잔향은 변합니다 게다가 잔향은 천장과 바닥, 변과 같은 다양한 곳에서 반사되어 마이크로 픽업됩니다 특..
보컬 녹음 굉장히 까다롭습니다 인간의 입에서는 말소리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소리가 나오며 그것이 마이크를 통해 아주 쉽게 입력됩니다 마이크세팅도 완벽하고 팝 필터 등의 노이즈 대책도 마련했습니다 모니터링 레벨도 보컬리스트가 아주 마음에 들어하지만 문제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ㅅ 발음을 녹음할 때에 샤 또는 샷 또는 싯 하는 소리가 매우 신경 쓰이는 경우가 생깁니다 이것은 치찰음이라고 불리며 발음이 정확할수록 더욱 거슬리게 되는 발음 소리입니다 하지만 이펙터로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안심해도 됩니다 디에서라는 플러그인을 통해 아주 쉽게 해결되는데 너무 과하게 걸게 되면 보컬 고음 성분이 다 압축되기 때문에 너무 과도하게 걸지 않아야 합니다 또 다른 골칫거리가 ㅎ 발음입니다 호흡을 많이 사용하는 ㅎ 발음은 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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