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컬 처리를 할 경우 가장 먼저 만지고 손보는 것이 바로 이퀄라이저입니다 이퀄라이저는 특정 주파수를 올리고 내리면서 음색을 변화 시크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라이브 현장에서는 그래픽 타입을 주로 사용하지만 레코딩 스튜디오에서는 파라메트릭 타입을 쓰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파라메트릭 타입은 조작하는 주파수를 선택할 수 있으므로 섬세한 처리가 가능합니다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프리퀀시로 주파수 게인으로 증폭량 Q로 증폭할 대역폭을 결정해주면 됩니다 Q가 넓으면 프리퀀시로 선택한 주파수의 주변까지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또한 여러 군데의 주파수를 EQ로 수정하면 위상이 나빠져서 흐릿한 사운드로 변하기 쉽습니다 EQ를 사용할 때는 그런 점을 감안해서 원음과 비교하면서 신중하게 조작해야합니다 그래프를 사용하면 보..
코러스는 마이크 1대로 여러명의 코러스를 동시하는 녹음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흔히 코러스의 경우 요즘은 많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부분 1명씩 따로 녹음하여 합치는 경우가 많은데 여러명이서 하나의 마이크를 써 한번에 부르는 경우는 또 다른 공간감과 음색을 형성할 수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 외국에서는 많이 사용합니다 보컬 녹음의 일종인 코러스 녹음에서 솔로와 가장 크게 다른 점은 모니터방법입니다 사람 수가 많아질 수록 자신의 목소리를 정확하게 모니터링하는 것이 힘들어집니다 큐박스의 채널이 여유가 있다면 각자의 코러스를 트랙별로 나눠서 단독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지만 헤드폰만으로는 모니터하기 힘든 사람도 있습니다 화음을 넣을 경우에는 음정이 정확해야 하기 때문에 마이크를 통한 소리만으로 모니터링을 정확하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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