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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정보

남성보컬 멀티 밴드 프로세싱

아티스트컨트롤 2021. 1. 12. 02:09

남성 보컬의 음색은 믹스할 때 많은 이펙터를 사용하더라도 반주와 잘 섞이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반주에 묻히기 쉬운 저음역부터 중저음 역은 프로슈 서, 엔지니어 들 모두 갖아 힘들어하는 음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음량에 따라서 음색이 크게 변하는 것 떄문에 특히 더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메조포르테부터 포르티시모까지는 어느 정도 성량이 크기 때문에 처리가 비교적 쉽지 않습니다

한편 메조피아노부터 피아노까지는 목소리의 배음성분이 적고 음정이 낮아질수록 가슴에서 울리는 저음역이 강조됩니다

게다가 약하게 부를 때는 마이크에 가까이 다가가는 경우가 많아서 근접효과가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서 프레이즈에 따라서는 정ㅁ역이 과장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EQ로 저음역을 커트해되 되지만 저음역이 많이 않은 다른 프레이즈까지 영향을 주면서 필요한 대역까지 

커트되어버립니다 이럴 때는 원하는 대역만을 압축할 수 있는 멀티밴드 컴프레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저음역과 중저음역으로 나눠서 거슬리는 음역의 밸런스를 잡아봐야 합니다 

 

저음역과 중저음역의 독립적인 처리를 위주로 봐야 합니다

우선 저음역은 120Hz보다 낮은 대역을 먼저 깎아내야 합니다 저음역은 어택이 느리고

릴리즈가 긴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어택 타임을 60 msec, 릴리즈 타임을 250 msec로 여유 있게 설정해야 합니다

레시오는 2:1, 니는 3.0 정도로 해두고 (소프트 니), 게인 리덕션이 -2dB 정도가 되도록 트레 숄드를 설정합니다

저음역의 음량 레벨에 따라서 트레 숄드와 레시오를 조정해야 합니다

참고로 니는 설정된 트레 숄드 이상의 큰 입력 신호가 압축될 떄 압축되는 정도를 결정하는 파라미터입니다

하드니는 트레숄드 레벨보다 큰 입력신호가 들어오면 급격하게 압축을 시작합니다

 

소프트 니는 부드럽게 압축하기 때문에 완만하게 음량을 조정해주는 느낌입니다

중저음 역은 120~150Hz를 절정 합니다 이 대역의 어택 타임은 40 msec, 릴리즈 타임의 경우에는 250 msec로 맞춥니다

다른 파라 매터는 저음역과 마찬가지로 음원에 맞춰서 조정해야만 합니다

중저음 역은 저음역보다 급격하게 음량 레벨이 올라가기 때문에 압축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너를 0dB로 설정해야 합니다

이처럼 멀티밴드 컴프레서를 사용하면 저음역만 억제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로 인해서 안정된 남성 보컬 사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남성 보컬의 경우 여성 보컬보다 압도적으로 저음이 많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리코딩할 때 저음 효과를 조심해야 합니다 만약 가수가 리코딩이 너무 잘되어 만족했다고 하더라도

만약 소스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다시 녹음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리코딩에 대한 소스 파악을 제대로 하지 못한

엔지니어의 책임이 크기 때문에 큰 잘못이며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실수 중에 하나입니다

 

만약 어쩔 수 없이 녹음이 잘못된 소스로 믹싱을 진행해야만 하는 상황이라면 이큐와 컴프레서를 잘 활용하셔야 합니다 

멀티밴드 컴프레서의 경우에는 중저음 역과 저음역만을 컨트롤할 수 있는 이큐 역할이자 컴프레서의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중저음 역의 경우 너무 강력하게 컴프 레싱을 하게 될 경우 남성의 소울이 없어지게 되며 여성 보컬처럼 

하이가 까랑까랑한 느낌만이 남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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