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프레서는 단순히 레벨을 일정하게 만들기 위해서만 사용하는 이펙터라고 생각했다면 아직 이펙터에 대한 이해가 별로 없거나 사운드에 대한 경험이 많지 않다는 것이므로 많이 공부를 해야 합니다 컴프레서는 레벨만 조정하는 것이 아닌 사실 이큐의 역할도 합니다 다른 뜻으로 보면 컴프레서는 ADSR를 조정하여 음색을 변화시키는 역할도 하면 컴프의 회로를 통해 소스의 캐릭터만 추가하는 역할도 합니다 또한 스피커 상에서 들리는 악기나 보컬의 위치에 따라서도 이펙터 사용의 의도가 다 달라집니다 이번에는 어택 감을 강조해서 리듬이 살아나게 하는 효과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믹스를 하면서 반주 악기들을 조정하다가 보컬이 들리지 않아서 악기의 레벨을 점점 내리게 되는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리듬이 센 락과 팝, 댄스음악은 아무래도 ..
보컬의 이펙터 처리에서 이퀄라이저 만큼 자주 사용되는 것이 바로 컴프레서입니다 이퀄라이저만큼이나 중요한 이펙터이며 없어서는 안될 이펙터 중 하나입니다 컴프레션은 음량을 압축해서 듣기 편한 사운드를 만드는 것이 목적입니다 하지만 이펙트가 걸리는 정도를 알기 어렵기 떄문에 다른 초보분들은 다들 사용하니까 일단 걸어봐야지 라는 생각으로 사용하고 있는 사람도 많습니다 이퀄라이저의 경우에는 접근이 쉽고 귀로 바로바로 쉽게 들리기 때문에 초보자분들도 어느정도의 계획을 가지고 접근이 가능하지만 컴프레서의 경우에는 귀를 통해 많은 훈련이 있지 않으면 듣기가 힘들고 소스에 대한 이해와 제대로된 접근방법을 모르면 오히려 독이 되는 이펙터입니다 기본적인 파라매터는 트레숄드와 레시오, 어택 타임, 릴리즈 타임이 있습니다 트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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